패션계의'숨은 규칙''패스트 패션'은 멀어질 수 있을까.
타오바오에서 재미있는 현상은 다음과 같다. 만약 당신이 어느 스타의 옷차림을 본받고 싶다면 마우스를 누르면 쉽게 해결할수 있다.적지 않은 인터넷상점에서 일부 상품은"왕비가 봄밤에 신은 복숭아색 스타킹","판빙빙이 신은 원피스"와 같은 명칭으로 직접 씌워졌다.
베끼기는 다년간 복장계의"잠재규칙"으로서 현재 인터넷의 촉매를 거쳐 힘들게 설계한 복식은 며칠도 안되여 인터넷을 풍행할수 있으며 거리의"셔츠 충돌"현상이 갈수록 심해지고있다.
타오바오에서 검색 기능을 사용하면 같은 스타일의 옷은 수백, 수천 명의 판매자를 찾아낼 수 있고 가격차도 터무니없어 소비자들이 선택하기 어렵다.
익숙한 판매자는 때때로 기자에게"모조품의 가격은 우리의 절반 심지어 더 낮아 종종 고객이 질문한다.복식계에서 베끼기가 이렇게 성행하니 오리지널을 숭상하는 우리는 정말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대니는 기자의 중학교 동창으로 의류업에 종사한 지 거의 20년이 되었다.그는"우리 업계에서'서로 디자인을 배우는'것은 정상이다.일부 기업의 수출품이 러시아 등지에서 잘 팔릴 수 있는 것은 디자인에서 일부 거물급 스타일을 모방하지만 가격은 낮기 때문이다.침해 책임을 묻지 않기 위해 디자이너는 지퍼 증감, 주머니 변경 등을 통해 미세 조정을 한다"고 말했다.
국내 의류 브랜드는'유행 자원을 통합하는'장사를 하는 것이지'유행 요소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그들이 제품 디자인 연구 개발에 오리지널 디자인보다 훨씬 적은 투자를 할 것이라는 것을 결정한다.적지 않은 복장회사의 설계일군들은 매년 패션발표회, 잡지 등을 통해"설계령감"을 수집하는데 설계방면의 투입은 아주 적다. 어떤 옷회사의 매년 설계연구개발에 대한 투입은 그 판매수입의 3% 에 불과하지만 일부 큰 브랜드의 연구개발원가는 총투입의 20~30% 에 달할수 있다."인터넷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일부 무브랜드 의류에 대해서는 연구 개발 투입이 거의 없다."라고 다니가 말했다.
"패스트 패션" 브랜드가 얼마나 멀리 갈 수 있을까
인터넷 쇼핑족 중 많은 사람들이 일찍이 범객성품, 맥콜린, 맥가방의 상품을 산 적이 있다.그러나 이 인터넷 쇼핑몰들이 최근 몇 년 동안 기적적으로 발전한'패스트 패션'브랜드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인터넷을 통해 이들 브랜드는'베끼기'를 극도로 연출했다.
패스트 패션이란 물건이 빨리 출시되고, 가격이 매겨지고, 패션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이다.일반적으로 이런 종류의 기업은 국제 대형 브랜드의 최신 발표회 및 기타 경로를 통해 패션 정보를 수집하여 통합 디자인을 한 후 생산 판매하지만, 가격은 국제 대형 브랜드의 같은 스타일의 1/10에 미치지 못하며, 이는 젊은이들이 이러한 브랜드를 따르는 관건이기도 하다.맥가방의 경우 많게는 하루에 50종의 신상품 가방을 출시해 2009년 4600여만원의 매출을 올리며 4배의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
가장 적은 돈을 들여 대형 신제품을 체험한 것은 바로 이런 소비 수요로'패스트 패션'브랜드를 이룩한 것이다.그러나 업계 관계자들은 저가로 고객을 끌어들이는 방식으로 이 분야 소비자의 충성도가 매우 낮은 특징을 만들었다고 보고 있다.그러므로 이런 브랜드들도 주동적으로"변진"하고있다.례를 들면 맥콜린은 상장을 스퍼트하는 동시에 경영책략을 조정하고 온라인플랫폼의 우세를 리용하여 더욱 많은"쾌속류행"브랜드를 유치하여 입주시켰다.밀가방은 점차 생산단계를 아웃소싱하여 설계연구개발과 소비행위연구에 대한 투입을 확대한다;범객성품은 오프라인 매장 경영을 시도하여 자체 브랜드 상품에 소비 체험을 제공한다.
독창성을 견지하고 창조해서는 안 된다클론장소"
돈을 베끼는 괴짜에서 벗어나려면 충분한 창의가 필요하다."아카" 는 민족로선의 특색을 걷는"타오브랜드"이다.29세의 아카는 의상학과 출신이 아니지만 의상 디자인에 남다른 애정을 갖고 있다.그녀는"나는 베끼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우리의 스타일은 매우 작기 때문이다. 디자인된 옷은 이런 스타일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잠갔다. 원단의 도안은 항상 스스로 공장을 찾아 생산한다."아카네 집의 옷은 가격이 만만치 않다. 몇 년 동안 충실한 고객층을 가지고 있었다.
원단, 작업, 스타일에서 자신의"복제할 수 없는 점"을 창조하는 것은 적지 않은 유명한"브랜드 직구"의 경험이다.오사는 화이트칼라 스타일의 여성복을 전문적으로 판매한다.얼마 전 타오바오 판촉 행사에서 하루 판매량 126만 위안의 기적을 창조했다.고객센터 샤오한(小寒)은 "이날 온라인 상담 건수가 1만여 건으로 우리 고객센터 직원 22명 모두 바빠서 어쩔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 브랜드 관계자는 "인터넷 브랜드가 전통 의류 브랜드에 뒤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말했다.관건은 인터넷복장브랜드가 어떻게 베끼는 괴짜에서 벗어나 자신의 개성을 구축할것인가 하는것이다.결국 왕페이의 복숭아색 스타킹, 판빙빙의 원피스는 한때 잘 팔릴 뿐 개성뿐 아니라 시장도 잃어버렸다.
- 관련 읽기
- 24시간 내내 방송하다 | 사치품 판괴 ‘ 실혈 ’ 아시아 시장은 힘을 주지 않는다
- 재료 화공 | 가을 여성복 자카드 원단이 주목받고 있다.
- 전시회 동영상 | 밀라노 패션 주구시 이태리
- 설계 전방 | 《성투사 성시 》 제1회 패션디자인 대회
- 설계 전방 | 중국의류 협회에 우수한 디자이너 전자상들이 플랫폼을 부축하다
- 설계 전방 | 남성복 종합형 디자이너 희소 제약 의류 업종 업그레이드
- 시장 특제 | 이번 의류를 압송하여 의류를 빌려 복장을 바꾸려고 한다.
- 성사 속보 | 충칭'직업복 '주문서는 매년 100억 원을 유실한다.
- 설계 전방 | 중앙 성마르틴 디자인 학원에서 디자인
- 기업 정보 | 신랑 시 누 르 는 고급 맞 춤 형 제작 을 대대적으로 보급 했다.